연구 검색 결과 (149건)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서 규제 방식의 전환은 물론 추진체계의 효율화와 이슈화된 규제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 여기에 제시된 과제들은 이미 각국에서 논의되었거나 논의되고 있는 이슈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논의를 통해 실행되는 ...
...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들은 관광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 상품 공급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품·서비스 공급자의 경우 관광 수요의 개인화, 다양화가 심화되고, 플랫폼 중심의 거래 확산에 따라 공급업자들 간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공급 방식에 변화를 주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
동향 검색 결과 (44건)
...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문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디지털 경제를 통해 공동부유 촉진 가속화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데이터국이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실시 방안’(数字经济促进共同富裕实施方案)을 공개 동 방안은 2025년과 2030년의 두 단계로 나누어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 프로젝트를 구축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
소통 검색 결과 (363건)
...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중심 국가로서 위상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며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 분야에서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 같이 성장하는 국가는 제조, 건설, 물류,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막대한 기회를 한국 기업에 제공한다”며 “반도체, 전자, 전기자동차, 그린수소, 조선, 소형모듈원자로(SMR),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부상하는 신흥 기술 분야에서 시너지를 모색하면 좀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 높이면서 수출이 줄어들었다"며 "중국 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실제 현업에서의 상황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그 외에도 글로벌 산업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으로 AI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고, 그린 전환의 핵심인 2050 탄소중립은 서구 선진국과 중국 등 부상하는 신흥국 간 헤게모니 다툼적 성격도 있어 목표 기간 내 쉽게 달성하기 ... 도용, 특허 도용에 대한 제재를 적극적으로 해서 균형을 맞출 수밖에 없다"라며 "우리 유통 플랫폼들이 충분히 다른 차별성을 가질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수 본부장은 "EU의 디지털 서비스법 등이 시행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관련된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 유통업계도 차별화된 시장을 만들어 신뢰를 얻어야 하고,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4건)
〇 산업데이터 , AI 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기대가 산업부문의 디지털전환 현황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 〇 산업 디지털전환 , 산업 인공지능 내재화전략 ( 산업부 ) 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과제를 도출
〇 한국경제가 직면한 장기적인 구조적인 변화 양상과 더불어 산업별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 구조적 변화요인 간 상호 관계를 분석 〇 한국경제 ·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추동하는 고령화 , 디지털 전환 , 탄소중립과 같은 장기적인 흐름은 동시에 진행되므로 , 다양한 미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조변화 요인들을 조합한 시나리오 분석을 제공
〇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동하는 핵심 일반목적기술 (General Purpose Technology, GPT) 로 주목받는 인공지능의 국내기업 활용과 성과를 분석 〇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한 기업 · 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확대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제 도출과 제언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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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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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